MY MENU

학회소개

한국무용과학회(KSDS: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는 1999년 12월에 창립하여 무용예술과 인간중심의 실용연구를 하는 신뢰의 학회, 다양한 연구자들이 격의 없이 참여하는 열린 학회, 새로운 것을 앞서 수용하는 참신한 학회를 목표로 모든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영어 ‘science’는 ‘科學’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다’라는 뜻의 라틴어 ‘scire’에서 유래한 ‘science’는 본래 ‘자연현상에 대한 체계적 지식’이자 ‘추상적 논리체계’라는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것보다 확장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무용과학회는 21세기 간학문적 융합의 화두에 대응하여 과학의 본래 의미를 무용 분야에서 추구하고 무용예술에서의 합리적 탐구를 위해 결성한 학회입니다.


본 학회가 발간하고 있는 한국무용과학회지(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이자 국제공인학술지로서 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ISSN: 1229-7836)에 등록하여 국내외 대학도서관과 기관뿐만 아니라 본 학회 전자발간 이저널(e-journal) 홈페이지에서도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연 4호를 발간하고 있으며 최근 10년 연속 무용분야 피인용지수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춘/추계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여 분야의 현황과 새로운 경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학술모임의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또한 연중 수시 찾아가는 아카데미아로 후속 세대를 위한 연구 및 지식의 확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